흡연의폐해와 금연방법 담배끊는방법
흡연의폐해와 금연방법 담배끊는방법
대부분의 한국 남자들은 금연교실을 찾거나 금연보조제를 찾는 것을 꺼리는 것 같습니다. 남자가 쪽 팔리게 그렇게 할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 때문인 것 같습니다. 남편에게 금연을 권하는 여성들도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남자가 결심하면 끊는 거지 무슨 다른 방법을 쓰느냐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성공률이 낮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혼자서 금연을 시도하기보다 적극적인 금연법들을 활용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금연을 위한 일반적인 금연방법입니다.
1. 금연기간동안 술자리는 가급적 삼가하세요.
2. 금연기간동안 커피등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하세요.
3. 아침 11시 오후 4시에는 과도할 만큼 물을 많이 마시세요.
4. 절대로 담배한개피정도를 소홀히 생각하지 마세요.
5. 금연시작하기전 일반 담배는 모두 꺾어서 버리세요.
집안에 혹은 호주머니에 흩어져 있는 모든 담배는 과감하게 버리세요.
(실패사례... 금연 3일째가 되었다. 용케 잘 참았다. 그런데 지난 일요일 일하다가 벗어놓은 츄리닝 바지에 디스 반갑이 있었다. 그 유혹을 참아내기는 쉽지 않았다. 한개피 피웠더니 괜히 피웠다는 후회가 들었지만 조금뒤 또 그담배에 손이 갔다. 결국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었다.)
반드시 집안을 모두 뒤져서 일반 담배는 찾아서 다 버리세요.
6. 아침운동을 시작하세요.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2)금연 한달 체험기
다음은 금연카페, 금연관련업을 하면서 효과적인 금연방법을 간추려 정리한 내용이다.
실제로 금연을 한달동안만 성공할수 있다면, 금연성공률은 아주 높은 것으로 나와있다.
실제대로 그대로 따라준다면 금연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준비기)
금연을 결심하고 곧바로 담배 다 끊어 내버리고, 오후에 다시 담배를 사는 사람이 많다. 20여년을 친구처럼 지내온 담배가 그리 쑥딱 잘려진다면 누가 담배를 피울 것인가? 금연을 즉시 실행에 옮기지 말고, 마지막 담배와 이별을 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금연을 결심하신 분들중에서 가장 의지가 꺾이는 것이 "미련"이다. 담배에 대한 미련! 딱 한까치~~~
적어도 한달정도의 유예기간을 가지면서, 이 기간동안에는 선호하는 담배보다는 가장 싫어하는 담배를 선택하고, 피우는 양의 절반정도로 줄여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에는 금연을 하는 것을 여러사람에게 홍보를 해야 한다. 많이 홍보하면 할수록 협력자와 도움을 받을 만한 사람이 생긴다. 옛말에 병은 많이 알려야 병을 낫는다고 했듯이 많은 홍보가 금연성공의 열쇠이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도 좋다. 아침운동을 시작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취미활동의 한가지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는 의미가 되기도 하고 금연하는 자체를 잊어 버리기도 하여 좋은 방법이다.
[부산 김영득님] 마지막 담배는 피우신후 꽁초는 땅에 묻으세요. 담배를 죽여야 금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담배를 땅에 묻음으로서 심리적인 담배로부터의 해방을 느낄수 있습니다
[서영석님] 금연한지 4일만에(흡연한지 15년만에 처음으로 4일동안 안피웠음)극도로 금단증상이 밀려왔는데 일요일 벗어두었던 츄리닝 바지에서 피다만 디스 담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도저히 그 유혹은 참아낼수 없었습니다. 결국 딱 한개피만 피우려다가 남아있는 담배 다피우고 결국 실패했습니다.
[황인혁님] 금연결심한날 아침일찍 등산을 시작했습니다. 아침일찍 산에 올라가 금연을 결심했다는 것을 온세상에 마음속으로 외쳤습니다. 왜 있잖아요 새해에 동해안에 가서 새해 결심을 하는 그런마음.....
(금연1주차)
[중요한시기] 담배의 충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금연증상이 발생하여 핑계거리를 찾아 담배를 피울려는 욕구가 최상으로 증가한다. 이때는 집안의 담배꽁초까지도 커다란 유혹이 된다. 3~4일이 지나면 금단증상이 완화되어 자신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이 기간을 지나면 금연성공률이 판가름 나는 시기이다.
처음 시작하면서 금단증상의 극치를 보이는 시기인데, 시작이 절반이라면 금연1주차가 금연의 승패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아래의 금단증상별 대처방법을 숙지하고, 그대로만 따라해 준다면 별 무리없이 금연 1주일을 무사히 통과할 것이다. 절대로 담배 한 개피를 만만히 보지 말고, 담배꽁초 한모금을 소홀히 생각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금연 첫주에는 절대 술은 삼가고, 커피등 자극성 있는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하는일의 중요성 따위는 잊어버려야 한다. 일을 핑계삼아 금연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시기가 바로 이 시기이다.
도움말로는 아래의 금단증상 완화방법을 참고하고,가급적 물을 자주마시고, 심호흡을 깊게 자주하는 것이 좋다. 오전 10시~11시사이 물을 두컵정도 마시고, 오후 4시~5시사이 물을 3컵정도 마시면 도움이 된다.
[안동 김승엽] 금연한지 3일째 핑계거리를 만들어 냅니다. 본인이 금연에 실패한 패패자라는 것을 인정하기 싫어서 이유도 안되는 핑계로 본인의 금연실패를 정당화 하게 됩니다. 그러나 핑계는 어떤 경우도 정당화 되지 않습니다.
(금연2주째)
금단증상이 완화되고 완전한 금연에 관한 자신감이 생기면서, 일반담배없이도 살아갈수 있다는 자신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결코 자만하면 안된다. 금연에 한번 실패하게 되면 다시 금연을 결심하기까지는 그리 가까운 시간이 아니다. 금연을 결심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도움말로는 아래의 금단증상 완화방법을 참고하고,가급적 물을 자주마시고, 심호흡을 깊게 자주하는 것이 좋다. 오전 10시~11시사이 물을 두컵정도 마시고, 오후 4시~5시사이 물을 3컵정도 마시면 도움이 된다.
[부산 서은아] 금연에 좋은 식생활입니다.
▶ 된장찌개와 된장국
- 된장찌개와 된장국을 1일 1끼 이상은 반드시 먹는 것이 좋다.
된장에는 니코틴을 해독시키고 녹여 내는 효능이 있고 혈액속의 니코틴을 분해시켜
소변으로 내보내는 약리적인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 북어꼬리 달여 먹기
- 북어꼬리에서 10cm 정도를 잘라 5개씩 달여 먹으면 강력한 해독작용이 있다
(3주째)
흡연욕구가 밥먹은후, 화장실에서, 술자리에서로 국한되어 금연성공의 고지를 바라보는 시기이다.
금연한지 며칠째인가 셀수 없는 시기이다. 이제는 금연을 시작한지 며칠째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상으로 금연 한달을 정리해 보았다.
성공을 하였다면 남편, 아빠,친구의 금연성공을 축하해 주면 좋다. 매일매일 축하!
부인의 내조가 큰 힘이되고 더 나아가 다시는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것이다.
아침 출근길에 "여보 오늘 금연 21일째야! 오늘도 유혹에 빠지지 말고... 알지" 등등.... 금연 한달째! 축하 케익이라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습관적 흡연자에게 필요한 볼펜흡연법.
1. 술자리-볼펜한자루를 담배라고 암시를 하세요. 습관이 아주 중요합니다. 나는 흡연자가 아니라라고 상상하는 "흡연영상기법"을 토대로 술자리에서는 볼펜이 담배라는 암시를 주고, 미친노-ㅁ" 처럼 보이겠지만 담배생각이 날때는 지긋이 눈을 감고 볼펜을 꺼내물고 불붙이는 흉내를 내고, 담배를 다 피울때까지(가상) 눈을감고 상상으로 담배를 피우세요. 금연완성후에는 좀더 쉬워져서 술자리에서는 볼펜을 들고만 있어도 될 것입니다.
2. 밥먹고 난후-식후에는 바로 다른일을 하세요. 산책을 한다든가 티브이를 본다든가 담배피우는 것을 잊어버리세요.
3. 화장실에서 - 만화책을 들고 들어가세요. 만화책을 읽으면서 담배피우는 것을 잊어버리세요. 만화책이 아니면 블록 맞추기 장난감등을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광주에서 고객-네모난 정사각형 퍼즐 색깔맞추기를 화장실에 놓아두고 화장실가서는 그걸 맞추고 있었더니 흡연욕구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현재 퍼즐 두면은 거뜬하게 맞추는 도사가 되었습니다. 곧 완전 퍼즐완성에 도전할 겁니다.]]]
'나만의서재 > 소소한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킨아라킹 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1) | 2012.11.08 |
---|---|
울라이트 세탁세제추천 멋내는 울딸들위해 액체세제 (0) | 2012.10.31 |
요란한 가을비에 마음을 맡기고.. (0) | 2012.10.22 |
키크는방법 농구스타우지원의 롱키원 키크는법 (0) | 2012.10.19 |
jsa공동경비구역 촬영지 서천신성리갈대밭 (0) | 2012.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