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의료보험 의료실비보험 가입할때 주보험을 꼭 비교하세요

보험정보|2014. 4. 2. 17:45

 

실손의료보험 의료실비보험 가입할때 주보험을 꼭 비교하세요

 

 

 

완전히 여름으로 넘어간듯한 봄날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작년에 갔던 삼길포 해수욕장 이미지를 한번 실어 보았습니다.

^^ 너무 성급했나요? 여름이 벌써 실감나니...

 

살아가면서 한두번 다치지 않는 사람은 없겠죠.

그럴때 실손의료보험 가입되어 있으면 병원비 모두 나오니 아마도 보험중에서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일 것입니다.

보통 의료실비보험이라고도 하고, 실손의료보험이라고도 하는데요.

우선 먼저 남들이 많이 찾는 실손의료보험 인스밸리에서 한번 먼저 보시죠.

 

상품파트 상품종류 링크
의료실비보험 (무)알파Plus보장보험1404
(무)LIG닥터플러스건강보험(L14.04):TM
(무)원더풀S통합보험(1404)
(무)퍼펙트스타종합보험(Hi1404)

 

남들이 가입을 많이 하거나, 관심을 많이 두는 상품들은 눈여겨 볼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보험에 대한 공부를 할수는 없는 부분이죠.

그렇다고 하루 날잡아서 보험공부하는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보험설계사가 추천하는 상품으로 무조건 가입하게 되는데, 인기도 부분을 살펴보면 이러한 부분들을 한번 더 짚어갈수 있는 부분이니까 좋겠죠.

 

우선먼저 의료실비보험 개괄적인 부분부터 살펴볼까요?

 

 

사실 실손의료보험 이야기를 하면서 제일먼저 머리속에 떠오르는 것은 '도덕적해이' 부분입니다.

작년에 딸애가 아파서 정형외과에 입원한 적이 있는데 계속해서 밀려오는 환자들, 겉으로 보기에는 정말 멀쩡한 분들 퇴원도 하지 않고, 병원에서 생활하더군요.

 

앞으로의 갱신 부분에서 의료실비보험의 갱신료 부분은 상상이상으로 커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도덕적해이 부분때문에 전액 제공하던 실손의료비를 현재는 표준형 80%와 선택형 90%로 나머지는 환자부담으로 만들었습니다.

 

' 1000만원의 병원비가 나왔다면 표준형 선택하였다면 200만원, 선택형 선택하였다면 100만원은 자기부담이죠.'

아무래도 무조건 병원비 보험회사에서 다 제공하면 무조건 아프면 입원, 통원 하여 의료수가 상승을 부채질 할테니까요. 하지만 그래도 많이들 이용합니다.

 

 

현재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회사에서 공히 판매하고 있는데요.

추가적 보장을 원할경우 주계약에 포함되어 가입할수도 있고, 실손의료보험 단독으로 가입할수도 있습니다.

 

2009년 10월부터 표준화가 되어 보장내용 모두 동일화 되었죠.

현재는 2013년 4월 정해진 보험료가 1년마다 갱신형이 되고 보장은 15년 주기로 갱신이 됩니다.

모두 공통으로 입원치료시 최고 5천만원, 통원의 경우 30만원으로 처리됩니다.

 

여기서 통원은 생명보험은 병,의원 20만원, 약값 10만원, 손해보험은 병,의원 25만원 약값 5만원으로 정해졌습니다.

여기서 최고 5천만원이라는 부분은 무조건 보장되는 것이 아니고, 최고액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보통 종전에 가입한 실손의료보험이 있는분중에 3000만원인 경우도 있습니다.

 

 

중복이 불가능합니다.

이미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추가로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수 없습니다.

다만, 현재 자신이 의료실비보험 가입되어 있는데 만기가 짧거나, 80세만기일경우 100세만기 상품으로 전환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80세 이후의 삶도 이제는 남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실손의료보험을 아무때나 가입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경력이나, 이미 발병된 병이 있을 경우 받아주지 않는 보험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만기가 짧다면 바꾸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바꿀때는 무턱대로 기존의 것을 먼저 해약하지 말고, 새로운 보험에 가입청약서를 낸다음 회사에서 이상없이 받아준다고 했을때 기존 보험을 해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해지하였는데 새로 가입하려는 회사에서 받아주지 않거나 부담보로 걸면 괜한 의료실비보험 가입못하는 경우만 만들수 있을 테니까요.

 

 

주보험 이야기를 해봐야 겠네요.

사실 가장 유리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손의료보험 이지만 병원비, 입원비 등등의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는 부분때문에 우리 인생이 크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내가 다치면 주위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는 부분도 있고요.

 

하지만 큰병에 걸렸거나, 암진단 같은 큰일이 발생한다면...

더욱이 가장이라면...

 

이것은 주위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인생 자체의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죠.

그래서 실손의료보험 부분은 주계약과 아울러 병행해서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사망보장이나 암진단금 등등의 부분을 주계약으로 하면서 의료실비보험 부가적으로 챙긴다면 좋을듯 합니다.

 

 

실손의료보험 가입을 하면서 단독으로 하는것과, 주보험 부분에 딸려서 하는것은 금액적으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갱신의 부분을 카바하는 부분에서 주계약에서 적립금 등을 활용하여 처리한다면 좋을수 있습니다.

꼼꼼한 비교분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갱신율은 앞서도 이야기했듯 도덕적해이 부분등으로 인해 향후 급속도로 상승할 예정입니다.

최근에도 실손의료보험이 손해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언론보도를 많이 봤습니다.

 

 

손해율이 높아지면 당연히 갱신율도 높아집니다.

보험사마다 이에 대한 방안을 현재 마련중이고, 의료실비보험의 내용이 변경될수 있는 여지는 충분합니다.

무엇보다도 한번 아프고 난뒤이거나, 질병에 걸리면 가입하기는 정말 어렵다는 것이죠.

 

우스개소리로 의료실비보험은 누구든 한번은 타먹는다고 이야기를 하죠.

건강할때, 그리고 어리면 어릴수록 좋은 보험료로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인스밸리에서 의료실비보험 관련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실손의료보험 우선순위부터 올려놓았습니다.

한번 꼼꼼히 살펴보세요.

 

 

메리츠화재
(무)알파Plus보장보험1404
LIG손해
(무)LIG닥터플러스건강보험(L14.04):TM
MG손해보험
(무)원더풀S통합보험(1404)

 

 

 

 

 

상기 보험상품 관련 내용은 안내자료로 단순히 참고하시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보험비교사이트  홈피 직접 들어가셔서 상품내용 확인및 약관 그리고 상품설명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단순안내자료이므로 실제 보험가입시 발행되는 가입설계서, 상품설명서 등과 내용이 다를 수 있으며 보험금지급을 위한 기초서류가 될 수 없습니다.)
본 글에는 해당상품에 대한 단순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4/03/26 - [69live정보] - 복잡해진 신의선물14일 7회 안봤더니 8회까지

 

2014/04/01 - [소소한일상] - 오늘부터 금연결심 보건소도 다녀오고 금연패치 껌도 받아왔습니다

 

2014/03/23 - [보험정보] - 어린이보험 촛점이아닌 가장의부재 종신보험의 재조명

 

 

 

 

 

 

 

 

 

※ 국내 30여개 보험사 인터넷비교










댓글()